게임 디자인/plan&make
좀슐랭가이드 - 성장 시스템
하시무
2025. 5. 10. 20:18
게임의 핵심 재미요소가 부족하다. 플레이어를 몰입시킬 요소와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모든 요소에서 "B급의 매력"을 일관되게 유지하되, 게임플레이 자체는 A급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2달이라는 개발기간을 고려했을때 오픈월드가 아닌 제한된 공간에서의 반복 플레이가 필요하다.
또한 4인 멀티플레이를 고려해 역할분담, 트롤요소등을 넣어야 재밌을 것 같다.
리썰컴퍼니나 7 days to die 처럼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하게 하고
좀보이드처럼 특화된 능력을 키우게 하면 역할 분담이 깔끔해 질 것 같다.
👥 4인 협동 플레이와 역할 분담
이 게임은 4명이 팀을 이뤄 함께 요리하고 사냥하며 식당을 운영한다.
각자 역할 분담이 명확하고, 때때로 생기는 트롤 플레이는 이 게임의 묘미다.
역할주요 기능
🧑🍳 요리사 | 조리, 레시피 실험, 음식 효과 강화 |
🧟 사냥꾼 | 좀비 부위 파괴, 희귀 재료 획득 |
🧍 생존자 | 체력/스태미나 탱킹, 디버프 저항 |
🧫 좀비 사육사 | 좀비 포획, 사육, 간단한 명령 수행 |
⚔️ 로그라이크 + 빌드 성장 시스템
한 번의 플레이는 제한된 지역(예: 폐창고, 지하철역 등)에서 진행되며, 매번 자원과 좀비의 위치가 달라진다.
캐릭터는 반복 플레이를 통해 전문화된 스킬 트리로 성장
🍳 요리의 길
- 재료 절약 요리법
- 고급 요리 기술 (품질↑, 가격↑)
- 음식 효과 강화
- 궁극기: 좀비 셰프의 손길 (10분간 모든 요리 최고급 품질)
🧟 사냥의 길
- 정밀 타격
- 은밀 접근
- 희귀 좀비 감지
- 궁극기: 좀비 수확자 (1분간 2배 재료 획득)
🧍 생존의 길
- 체력/스태미나 증가
- 피해 감소
- 환경 저항력 (독성, 한기, 좀비 감염 면역등)
- 궁극기: 불사신 (30초간 무적)
🧫 축산의 길
- 좀비 길들이기
- 좀비 사육
- 좀비 명령
- 궁극기: 좀비 군단 소환 (일시적 좀비 동료화)
🔁 반복성과 몰입 요소
🥩 부위 파괴 전투 | 정밀 타격으로 원하는 재료만 얻는 쾌감 |
❄️ 육질·신선도 등급 | 보관/처리 방식에 따라 요리 품질 차이 발생 |
🍱 요리 실험 | 조합은 유저의 손에, 실패도 재미! |
🌟 명성 시스템 | ‘좀슐랭 평가단’ 등장 → 점수에 따라 특전 해금 |
🔄 제한 구역 로그라이크 | 매번 달라지는 자원, 구조, 좀비, 날씨 등 |
추가로 넣고 싶은 쓸데없지만 유쾌한 직업들
1. 🎥 스트리머
- 역할: 전투 현장을 실황 중계하며 과장된 해설과 리액션을 담당
- 쓸데없음 포인트: 리포트하느라 도망가느라 전투에는 전혀 기여 못 함
- 웃긴 스킬:
- “긴급 속보 자막” (10초간 화면에 쓸데없는 자막 띄우기)
- “오버 더 톱 리액션” (동료가 쓰러질 때마다 감정 과잉 리액션)
2. 📸 좀비 포토그래퍼
- 역할: 전투 중 좀비·동료·풍경의 ‘인생 샷’을 찍어 SNS 업로드—맵 곳곳에 포토존 생성
- 쓸데없음 포인트: 사진찍느라 아이템 줍기나 전투 지원을 못 함
- 웃긴 스킬:
- “플래시 어택” (순간 눈부심으로 좀비 2초간 빤히 바라보게 함)
- “인스타 필터” (사진에 지나치게 화려한 필터 씌우기)
3. 🎭 좀비 분장사
- 역할: 동료와 좀비를 “경계심 없는 좀비처럼” 분장해 잠입 미션 지원
- 쓸데없음 포인트: 분장 키트 준비하느라 시간 다 쓰고, 실제 효과는 미미
- 웃긴 스킬:
- “좀비 워시” (흉터·피 묻은 자국 과장해서 그려주기)
- “완벽 위장” (한 번만 좀비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금방 들킴)
4. 🎨 포스터 디자이너
- 역할: 안전 구역 벽에 “오늘의 특별메뉴” 포스터, “조심 좀비 출몰” 안내문 붙이기
- 쓸데없음 포인트: 아무도 포스터 안 보고, 스크랩북용으로만 남음
- 웃긴 스킬:
- “너무 예쁜 포스터” (좀비가 포스터를 뜯어가는 광경 연출)
- “컬러 스플래시” (벽화 그리다가 진짜 페인트통 뒤집어져 동료 온통 물감투성이)
5. 🎶 댄스 강사
- 역할: 전투 전·후에 팀원·좀비에게 “아포칼립스 댄스” 가르치기
- 쓸데없음 포인트: 춤추는 동안 전투 불능, 좀비도 랜덤하게 춤만 춤
- 웃긴 스킬:
- “좀비 브레이크댄스” (좀비가 잠시 춤추며 움직임 멈춤)
- “서바이벌 사이드스텝” (동료만 10초간 밀리듯 움직임)
6. 🔧 엔지니어
역할: 기지·장비·트랩 제작 & 돌발 상황 돌파
- 스킬
- 터렛 설치: 자동 사격 터렛 30초간 작동
- 즉석 수리: 장비·건물 체력 40% 즉시 회복
- 병맛 포인트: 녹슨 공구 벨트, 좀비 뼈 렌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