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멀미는 왜 나는걸까
2025. 5. 3. 17:27ㆍ취미/게임
🎯 3D 멀미란?
3D 멀미는 화면 속 가상 움직임과 실제 몸의 움직임 사이에 감각 불일치가 생길 때 발생하는 두통, 어지러움, 구역감 등의 증상. 주로 1인칭 게임, VR, 저프레임 3D 게임에서 흔히 나타남
신작공포게임 데모를 플레이했는데 10분정도 플레이했는데 멀미가 나서 당황했다.
몬헌, 엘든링, 툼레이더를 몇십시간을 했을때도 멀미가 안났는데 갑자기 3d멀미? 당황해서 원인을 찾았다.
🧠 왜 멀미가 생길까?
- 인간의 뇌는 눈으로 보이는 움직임과 몸의 실제 움직임이 불일치할 때 멀미를 느껴요.
- 공포 인디 게임은 긴장감을 위해 이질적인 시각 효과나 특수 카메라 연출을 일부러 많이 씁니다.
- 이게 현실 움직임과 괴리감을 줘서 뇌가 "몸에 문제가 생겼다" 판단 → 멀미 유발
🎯 멀미가 심해진 이유: 대작 게임 vs 인디 공포 게임
✅ 대작 게임들의 특징
이런 게임들은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고품질 UX 설계와 기술적 최적화를 가지고 있음
요소설명
카메라 흔들림 최소화 | 움직임이 부드럽고 예측 가능함. 불필요한 카메라 틸트나 회전 없음. |
FOV(시야각) 조정 적절 | 일반적으로 90~100도 사이로, 눈과 뇌의 자연스러운 시야와 유사 |
프레임 속도 안정적 | 60fps 이상으로 유지되어 화면이 부드럽게 움직임 |
조작감 정밀 | 움직임 반응이 즉각적이며 부자연스러운 가속/회전 없음 |
UI 및 화면 정보 정돈 | 과도한 이펙트, 화면 왜곡 없음 |
❌ 공포 인디 게임에서 멀미가 심해지는 주요 원인
원인설명
🎥 낮은 FOV (시야각) | 시야가 너무 좁아 터널 시야 느낌 → 뇌가 "움직이는데 몸이 안 움직인다" 착각 |
⛔ 카메라 흔들림 과다 | 걷기/달리기 시 화면이 좌우로 흔들리면 멀미 유발 |
🐌 낮은 프레임 속도 or 프레임 드랍 | 30fps 이하이거나 갑자기 끊기면 뇌가 혼란 |
🔁 비자연스러운 마우스 회전 속도 | 감도나 회전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불연속적일 경우 멀미 발생 |
🎮 움직임의 부자연스러움 | 입력 후 반응까지 딜레이가 있거나, 움직임이 무겁고 뚝뚝 끊기면 신체 이질감 발생 |
💡 불쾌한 조명 효과, 왜곡 필터 | 색감 이상, 과도한 포스트 프로세싱으로 눈 피로 유발 |
🎮 Fear the Timeloop 멀미 유발 원인 분석
🔍 1. 좁은 FOV (시야각)
- 인디 호러 게임은 답답함과 몰입감을 주기 위해 시야각을 의도적으로 좁게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로 인해 터널 비전 현상이 생겨서 두통 또는 멀미 유발.
🔄 2. 과도한 카메라 흔들림 / 머리 흔들림
- 걷거나 달릴 때 카메라가 실제 머리처럼 좌우로 흔들릴 경우, 시각 정보가 너무 요동쳐 멀미 유발.
- 대작 게임들은 보통 이런 흔들림을 매우 부드럽게 제어하거나, 옵션으로 끌 수 있게 합니다.
🎥 3. 급격한 카메라 회전
-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시선이 갑자기 확 도는 방식일 가능성이 큽니다.
- 회전 가속도나 감도 설정이 너무 빠르면 눈과 뇌가 따라가지 못해 멀미를 느낌
🧪 4. 무거운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 과도한 블룸, 모션 블러, 필름 그레인, 색상 왜곡 등의 효과는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멀미로 이어짐
실제로 시야각이 좁고 카메라 회전이 심했다. 또한 좁은 맵에서 계속 달리면서 플레이하다보니 어지러웠다.
언리얼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항상 시야각과 카메라움직임에 신경을 썼는데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이런 부분들을 신경 써야겠다.
전투중심의 RPG
- 시야각은 3인칭 기준 90~100도 사이
- 키입력시 즉각적인 움직임을 할수있게
- 카메라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움직임이 없도록
- 프레임은 항상 60프레임이상을 유지할수있게
이 기준을 꼭 지켜야할것같다. 그래야 플레이 할떄 멀미가 나지 않는게임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