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변환행렬
2025. 4. 13. 23:37ㆍ개발자 능력치 물약/게임수학
정의 :
선형 변환에서 회전변환행렬(Rotation matrix)은 임의의 행렬을 원점을 중심으로 회전시킨다.
회전변환행렬(Rotation matrix)은 선형 변환의 성질중 하나이며,
동시에 여러 회전변환행렬중 일부는 대칭변환행렬 즉 반사행렬(Reflection matrix)과 관련이 있다.
회전각도( Θ 값 )가 커지거나 작아짐에 따라 x' , y'의 좌표가 바뀐다.
컴퓨터 그래픽에서의 사용:
1) 폰트 그래픽의 회전
2) 레이캐스팅
광선의 방향: 플레이어위치벡터(pos) + 방향벡터(dir) + 화면에 렌더되는 카메라 평면벡터(plane)
- ( 방향벡터 ) + ( 카메라평면 x 배수 ) 이다.
방향벡터와 카메라 평면벡터를 회전하는 각도(a)에 따라 회전행렬을 곱해주면 광선의 방향벡터도 회전시켜서 시야에 따른 방향을 유지한다.
x좌표에 [cos(a) - sin(a)]를 곱하고 y좌표에 [sin(a)cos(a)]를 곱하면 각 (a)만큼 회전된 x`, y` 벡터를 알 수 있다.